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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C 기술을 통한 비접촉 지불 시스템 활용이 높아지면서 스마트폰이 모바일 티켓으로 이용되는 사례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IT 조사기관인 Juniper Research社가 보고서 발표를 통해 주장했다. 2015년경에 이르면, 약 5억 명에 이르는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모바일 티켓(mobile ticket)`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주로 서유럽과 극동 아시아, 중국 등에서 선도적인 시장을 구축할 것이라고 同社는 전망했다.

Juniper Research社의 수석연구원인 하워드 윌콕스(Howard Wilcox)는 모바일 티켓 이용자들에 대한 정의를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티켓을 저장하고 이를 여정 중간에 사용하는 사람들로 정의하였다. 모바일 티케팅은 여행이나 운동, 그리고 기타 여가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불하는데 활용하는데, 이는 전자상거래 사이트, 전화기 또는 물리적 공간에 설치된 티켓 판매대에서 이용된다.

SMS 티케팅은 스톡홀름이나 프라하 등과 같은 중앙, 동유럽 등지의 대도시에서 수년간 운영되어 왔다. 그러나 운송당국이 오픈 비접촉 지불 결제 시스템에 대한 활용을 추진하면서, NFC 시장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윌콕스는 말했다.

NFC 시장 성장의 가장 큰 동인(driver)은 이용자 측면에서 사용에 따른 편의성과 벤더 입장에서는 비용절감을 들 수 있다. 그러나 NFC가 실제 대규모로 구축되기까지는 넘어서야 할 장애물들이 존재한다고 윌콕스는 지적했다. 즉, 분명한 비즈니스 모델과 리더기, 그리고 이용자들의 이용 의지 등이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그는 주장했다.

SMS, 바코드 또는 NFC의 이용 등에 있어서 관련 시장의 성장을 위해 모두 가장 중요한 것은 모바일 티케팅의 가장 큰 장점인 이용자 편의성이 얼마나 많이 담보되는 가에 달려있다고 윌콕스는 말했다. NFC 기능을 탑재한 모바일 디바이스가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시기는 2013년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 시기에 비즈니스 거래량은 상당한 규모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정보통신업체, 모바일, 스마트카드, 전자 티케팅 등과 관련된 벤더들은 모두 모바일 티케팅 에코시스템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기업들은 미래 비즈니스 활용의 가장 중요한 채널은 모바일이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제품 포토폴리오를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윌콕스는 말했다.

구글의 Nexus S가 NFC를 탑재한 첫 번째 스마트폰이었으며, 구글은 비국에서 비접촉 지불결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O2는 영국에서 금년 모바일 지갑 어플리케이션을 내놓을 계획이다.

윌콕스는 5대의 스마트폰 중 1대가 2014년까지 NFC를 탑재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으며, 서유럽에서 관련시장은 2016년경 23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출처 : http://www.v3.co.uk/v3-uk/news/2046281/smartphones-mobile-tickets-nfc


KISTI 미리안글로벌동향브리핑2011-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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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째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