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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시장조사기관인 ABI Research社의 전망에 따르면, 2014년경 중국에서 모바일 지불결제 시장이 80억 달러 규모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나타났다. 근거리 커뮤니케이션(NFC, Near Field Communication) 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다소간의 편차가 나타나고 있다. 구글은 삼성과 같은 안드로이드 핸드셋 제조업체와 함께 공격적인 NFC 기술 지원에 나서고 있다. 노키아는 NFC 기능을 탑재한 핸드셋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C7과 N9은 안전하지 않은 어플리케이션과 접촉을 통한 지불결제 솔루션을 아직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 디바이스 제조업체와 운영 사업자들은 비접촉 모바일 지불결제 사업 추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중국내 OEM 업체인 ZTE社가 NFC 스마트폰과 핸드셋 사업의 추진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이다. ABI Research社의 부사장인 제이크 사운더스(Jake Saunders)는 중국은 매우 거대한 모바일 지불결제 시장인데, 중국에서 2011년 3월 말 현재 셀룰러 서비스 가입자 규모는 8억6천8백만 명에 달한다고 말했다.

중국의 모바일 지불결제 산업은 한창 성장을 하고 있는 단계로 선발 주자로서의 이익을 선점하기 위해 많은 사업자들이 여기에 뛰어들고 있다. ABI Research社는 중국에서 NFC 지불결제 거래금액이 2014년에 이르면 80억 달러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측했다. China UnionPay와 같은 금융기관과 제3자 모바일 지불결제 서비스 제공업자, 그리고 China Mobile, China Unicom, China Telecom 등과 같은 중국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사업자들은 모두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13.56MHz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는 NFC 디바이스 솔루션에 대한 선호를 표시해왔다. 비접촉 NFC 심카드가 주요한 기술적 솔루션으로 여겨지고 있다. SIMpass 솔루션은 중국내 운영사업자들에 모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더 많은 NFC 핸드셋 애드온이 NFC 기능을 탑재한 모바일 핸드셋보다 더 많은 출하량을 보이고 있다. 즉, SIMpass 애드온은 250만 대, SD 애드온은 5만대인데 반해 NFC 기능을 탑재한 모바일 핸드셋은 45,000대에 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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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째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