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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10-05-28

"EyePhone"은 사용자들이 눈의 깜박임여서 휴대전화 메뉴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식료품을 한가득 손에 안고 있거나 겨울 장갑을 끼고 있는 동안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힘든 일이다. 음성 제어는 손가락을 사용하는데 대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연구원들은 모바일 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다른 손쓸 필요가 없는 방법에 대하여도 연구하고 있다. Dartmouth College의 연구팀은 사용자가 눈의 움직임으로 스마트폰을 제어하게 해주는 시선 추적 장치를 만들었다.

(그림) Dartmouth College에서 개발한 Eyephone은 휴대전화 스크린상의 사람의 상대적인 눈의 위치를 추적하여 사용자가 눈을 깜박여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게 해준다.

시선 추적 장치는 주로 신체 장애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광고자업체들이 사람의 관심점을 추적하기 위한 방법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응시 상호작용의 자연스러움은 시선 추적을 유망하게 만든다"라고 응시 추적을 연구하는 IT University of Copenhagen의 부교수인 John Hansen은 말한다. "대부분의 시간에 사람들은 가장 흥미로운 정보를 바라보고 있다."

모바일 시선 추적은 모든 휴대전화 사용자에게 유용할 수 있다고 Eyephone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시스템의 개발을 선두 지휘했던 Dartmouth 교수인 Andrew Campbell은 말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휴대전화상의 시선 추적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휴대전화를 통해 시선을 추적하는 것이 데스크탑보다 훨씬 더 어려운 것이란 것은 당연하다. 왜냐하면 사용자와 휴대전화가 움직이고, 주변 환경도 매우 변하기 쉽기 때문이다.

“기존의 알고리즘은 모바일 환경에서 매우 부정확했다 ? 사용자가 서있고 팔이 조금만 움직여도 많은 양의 흐릿함과 에러가 발생했다”라고 Campbell은 말한다. Dartmouth 연구원들은 다른 상황하에서 사람의 눈을 인식하는 것을 배우는 알고리즘으로 이를 해결했다. 교육 상태에서, 시스템은 거리가 변화하고 다른 조명상태하에서 사람의 눈의 위치를 인식하도록 훈련받는다. 사용자는 실내와 실외에서 왼쪽 또는 오른쪽 눈의 사진을 찍어서 시스템을 미세조정해야 한다.

EyePhone은 Nokia 810 스마트폰상에서 동작한다. 프로그램은 스크린(사람이 바라보고 있는 곳보다는)에 대한 상대적인 눈의 위치를 추적한다. 사용자는 아이콘이 눈의 바로 정면에 오도록 전화기를 약간 움직인 다음에 눈을 깜박여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해야 한다. 프로그램은 눈 주변에 가상의 “에러 상자”를 위치시키고 이 상자의 밖으로 눈이 움직이지 않으면 눈을 인식할 수 있다.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은 카메라 프레임을 9개의 영역으로 나누고 이러한 영역중의 하나에서 눈을 찾는다. 시선 추적 방식이 오래된 것이지만, 연구원들은 곧 보다 정교한 방식들을 개발하기를 희망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낮에 사람이 가만히 서있는 경우 최소 76%의 정확도를 보이고 걷는 동안에는 60%의 정확도를 보인다고 Campbell은 말한다.

"이는 훌륭한 진보이다”라고 시선 추적을 연구하는 Tufts University의 컴퓨터 공학 교수인 Robert Jacob은 말한다. "휴대폰에서의 문제점 중의 하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공간이 없다는 것이다. 시선 추적은 매우 영리한 생각처럼 보인다". 그러나, Jacob은 소비자의 시선을 추적하는 것은 휴대전화에서 더욱 어려운 문제일 것이라고 지적한다. 작은 스크린상에서 밀집해 있는 아이템들간의 사용자 시선이 움직일때 눈은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Hansen은 Dartmouth의 연구가 매우 흥미로운 것이라고 말하지만 “직면한 문제들은 매우 어려운 것이고 이 영역에서는 앞으로 수년간 많은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한다.

eye_x220.jpg

출처 : http://www.technologyreview.com/computing/25369/?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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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째시기